소개팅 어플, 소모임 어플 등 온라인 만남의 실체는 어떨까


15시간 넘게 일하면 주휴수당을 얹어줄 뿐 아니라 퇴직금까지 지급해야 해서다.... 직장갑질119는 김충현 대표가 직원들이 허위 계정으로 몇 개씩 글을 썼는지 뽑아오라고 지시했는데 A부장이 이를 만류했다고 말한 녹음 파일을 확보해 권익위에 증거로 제출했다. 권호현 변호사는 "최고 의사결정권자인 김 대표 지시를 통해 이뤄졌거나 최소한 김 대표가 이를 승인하고 방조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소개팅 앱 '아만다'의 익명게시판 '시크릿 스퀘어'에서 지난달까지 이뤄진 허위 계정 활동. 1, 2월에도 이 가짜 여성 계정으로 게시글과 댓글 활동이 진행됐다. 소개팅 앱 '아만다'의 가짜 여성 계정이 작년 11월 1일에 익명게시판 '시크릿 스퀘어'에 올린 게시글들.


까다로운 절차를 거치고 가입승인을 받은 이용자 D씨(남)는 “자기 조건은 생각하지 않고 남자의 재력과 스펙만을 따지고 드는 여자들이 많은 것 같다”며 “진지한 관계로의 발전은 어려울 것 같다”고 전했다. 또한, 개인의 취향, 가치관, 생활패턴, 관심사 등을 고려해 상대를 연결해주는 ‘매칭서비스’ 뿐만 아니라 종교나 인종 등 구체적인 대상에 따라 보다 맞춤화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하이스매셔는 각종 소셜 콘텐츠를 통해 ‘스매시 레전드’를 전파하는 파트너 크리에이터다.


셋째, 상대방의 정보가 명확하게 들여다 볼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 점은 서비스를 직접 자세히 살펴봐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반드시 필요한 절차다. 둘째, 스마트폰의 일상화로 소개팅 어플을 통해 빠르게 이뤄지는 만남에 대해 우호적으로 바뀌었으며, 번번이 친구들에게 소개팅을 요청하는 아쉬운 얘기를 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특히 매일 일정한 시각에 하루 한 명씩 자신의 프로필과 잘 맞는 미팅 상대를 추천해주는 하루 한 명 서비스도 인기다. 프로필을 보내온 이성이 마음에 들 경우 호감을 표시할 수 있고, 상대 역시 자신의 프로필을 보고 호감을 표시해야만 비로소 서로의 연락처가 공개된다. 원치 않는 연락처 공개가 이루어질 염려가 없어 사생활이 보장되고 하루에 한 명씩 다양한 프로필을 지닌 이성을 접할 수 있어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높다.


무료 서비스가 많은 일반 앱과 달리 소개팅 앱은 과금이 쉬워 사업 수익성이 뚜렷하다. 자연스러운 만남이 어려워지면서 이용자들이 몰린 데다 자신을 위한 투자에 망설임 없이 지갑을 여는 MZ세대의 특성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국민일보가 데이터 분석업체 앱에이프에 의뢰해 받은 자료를 보면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카테고리가 ‘데이트’로 분류된 앱의 지난달 월간 이용자 수는 지난해 말보다 65%가량 증가했다. 코로나19가 본격화되기 전인 지난해 1월과 비교하면 98% 늘었다. 제보자의 신분은 한국일보 보도 준칙에 따라 철저히 보호되며, 제공하신 개인정보는 취재를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이메일 인증을 통해 학벌과 직장은 검증될 수 있으나, 외모는 검증되지 않는다. ‘아무나 만나지 않는다’의 줄임말답게 가입 시 프로필 기본정보와 사진 3장을 업로드하면, 무작위 30명의 이성들이 프로필 심사를 진행한다. 합격점을 받은 사람만이 주선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신뢰도가 비교적 높다. 이 어플에서는 얼굴이 중요한 만큼, 나의 외모 역시 중요해서 3점 미만을 받을 시에는 가입시도 조차 실패할 수도 있다는 것은 단점.


한편, 일본 소셜 데이팅앱 중 설치 사용자 수가 가장 많은 것은 주식회사 Eureka가 운영하는 Pairs로 나타났다. App Ape에 따르면 2020년 10월 기준 Pairs의 추정 설치 사용자 수는 약 103만 명으로 나타났다. 이어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매칭앱 Tinder가 약 70만 9000명으로 2위를 차지했으며 이어 Tapple, Omiai, With 순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좋아하는 소개팅어플이라 1위로 추천하긴 했지만 사실 저랑 제 지인들에게 사용했던 서비스들은 따로 있습니다.


또 추첨을 통해 유명 명품 핸드백과 백화점 상품권을 제공한다. 스마트폰이나 홈페이지를 통해 자신의 반쪽을 찾을 수 있는 소셜데이팅 서비스가 인기를 얻고 있다. 소셜데이팅 서비스에 대해 예전에는 부정적인 시각이 많았지만, 최근엔 자신의 취미나 성격 등과 맞는 이성을 부담 없이 만날 수 있다는 점에서 하나의 문화로 잡아가고 있다.


이런 피해를 입은 사람들이 받는 상처가 덜하다고 단언할 수 있을까? 이런 상처를 주는 이들은 타인의 마음을 악용하는 것이 대단한 능력이라거나 속은 사람이 잘못이라는 궤변을 늘어놓는다. 궤변을 가능하게 하는 건 사회가 가해자에게 사뭇 관용적이었기 때문이다. 사회는 오랜 기간 그런 나쁜 사람들의 말에 귀 기울이며 은연중에 '속인 게 나쁘긴 한데 속은 게 더 문제'인 것처럼 한발 물러서 있었다. 그러니 이런 사건들에서 지금까지의 기준이 꼭 옳은 것인지는 단언하기 어렵다. 이음은 “안드로메다에서 내려온 이음신이 매력적인 지구 피플에게 매일 한 명의 인연을 선물해 준다”는 이색 캐치프레이즈로 2030 젊은 세대들에게 어필했다.


올해 3월 공시된 테크랩스 사업보고서에 나온 ‘아만다’ 서비스의 소개 문구다. 아만다는 ‘아무나 만나지 않는다’ 줄임말로 2014년 첫선을 보였다. 보고서엔 누적 가입자가 630만 명을 돌파했고 업계 브랜드 인지도 1위라는 소개 문구도 있다. 특히 이음은 기존 음지에만 형성돼있던 온라인 데이팅 산업을 SNS와 접목시켜 새로운 산업으로 전환, 신뢰도 높은 서비스임을 인정받아 최근 제6회 인터넷 대상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소셜데이팅 업체 이음은 최근 20번째 결혼에 성공한 커플을 배출해냈고 후발주자인 코코아북에서도 결혼에 성공한 첫 번째 커플이 탄생했다.

오피 오피 강남 룸살롱 오피 강남 오피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